Insight인사이트

INSIGHT

2024년 플랫폼들의 매출 상승에는 000가 있다!

2024년 패션 이커머스 트렌드

2024-03-19
0 0 173



 


[2024 패션 이커머스 트렌드]


빅블러 현상의 가속화 시대 경계가 허물어진 빅블러 현상은 가속화되며 고정 관념에서 벗어난 서로 다른 영역 간 비즈니스 확장하는 추세로

뻔한 스토리가 아닌 창의적인 대처부터 주요 카테고리의 성장과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확장 영역이 동시에 필요한 시점입니다.


채널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흐려졌으며 소비자 경우 프로슈머 및 중고 거래 활성화 등 역할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버티컬 플랫폼 동향 또한 과거와는 다른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브랜드 입점 및 확장/ 라이징 플랫폼/ 투 트랙 전략/ 중국 이커머스로 손꼽아 볼 수 있습니다.


 


단순 입점이 아닌, 브랜드 인큐베이팅과 K 패션의 역진출 그리고 해외 시장 공략

새로운 고객을 유인한 대안으로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를 주 타깃 해 가능성 있는 브랜드를 양성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구조 활성화하는 형태와 

중국 이커머스 영향으로 국내 패션 플랫폼 이용자가 점차 줄어듦과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떨어지며 국내 외에도 해외 시장 쪽을 겨냥한 움직임을 보이는 추세입니다.


2. 브랜드의 팬심으로 이어지는 국내 플랫폼 경쟁, 라이징 플랫폼

거대해진 국내 패션 브랜드와 취향 기반으로 곧 구매 결정 원인으로 손꼽히며 성장 가능성 브랜드 양성과

자체 브랜드를 강화해 플랫폼 유입으로 연결할 수 있는 양방형 수익 구조 전환하는 특징이 보이고 있습니다.


3. 투 트랙 전략, 온라인은 AI 기술을, 오프라인은 폭넓은 영토의 확장

대다수 소비자가 지갑을 닫으며 각 패션 플랫폼은 온라인 & 오프라인 중 지정 포지션을 지정해 확장하는 추세로

온라인 경우 입점 브랜드 확대, AI & 디지털 기능 추가부터 베네핏을 확대하고 오프라인은 차별화된 컨텐츠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을 넓혀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4. 몸집 커지는 중국 이커머스, 알테쉬 국내 패션 업계 초비상 중국 이커머스에 예의 주시하고 있는 국내 이커머스는 고객 확보 전쟁

넉넉한 재고의 초대량 생산, 초저가 전략, 환불 서비스를 강화해서 돌아온 중국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영향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 이로 인해 광고 단가 또한 덩달아 상승하고 있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또한 저가 패스트패션과 대비되는 상품 고급 강화롸 편리한 사이트 기능, 개인화 및 큐레이션 형 컨텐츠 및 베네핏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구축하는 모습입니다. 




그 외 주요 소비 트렌드 동향으로는 에이지리스/ 가치 소비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무너진 연령층 경계와 불황 속 블루 오션 신유통

개인적인 사회 모습과 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시니어 세대들의 소비량 증가와

자신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들어내며 탄탄한 경제력 기반으로 하는 나 중심의 선택적 소비 동향을 보입니다.

심지어 바운더리 리스 시대에 돌입하며 연령과 상품, 성별 등 경계가 사라지고 누구도 생각지 못한 틀을 깨는 차별화된 마케팅 방향성 수용성을 보입니다.


2. 중고, 컨셔스 패션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로 변화하는 구제 상품과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 프렌들리 지향하는 소비를 지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일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로53번길 9 에이원프라자 502호 | Tel : 0303-8868-0601 | E-mail : sna@snacommz.com
회사명 : (주)에스엔에이 | 대표자 : 전민석 | 사업자등록번호 : 129-86-89130
COPYRIGHT ⓒ 2023 BY SN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