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준비하는 시기로, 소비 심리가 정점을 향해 달아오르는 시즌입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파티, 각종 모임이 급증하며 패션·뷰티·푸드 전 카테고리에서 홀리데이 컬렉션과 기프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한정판 에디션, 연말 세일, 시즌오프 프로모션 등 쇼핑 페스티벌이 집중되는 시기인 만큼, 선물과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캠페인이 효과적입니다.
영하권 날씨가 본격화되고 동지(12/21)를 전후로 한파 대비 아이템 수요가 급증하면서 패딩, 부츠, 머플러 등 방한 패션과 보온·보습 제품이 주목받습니다.
동시에 아우터·니트 기획전 등 실용적이면서 스타일을 챙긴 시즌 콘텐츠가 활발히 소비됩니다.
겨울 휴가와 눈 여행 시즌이 겹치며 여행·레저·숙박 등 전 카테고리의 소비가 확대되고, 스키·보드 등 겨울 스포츠웨어와 감성 캠핑 트렌드도 부상하고 있습니다.
반면 집 안에서는 홈코노미 열풍이 이어져 홈카페, 홈파티, 홈트레이닝, 밀키트 등 실내형 콘텐츠가 강화되었습니다.
도시 곳곳의 빛 축제와 크리스마스 마켓은 오프라인 감성 소비를 자극하며, SNS상에서는 홈파티 인테리어, 베이커리, 테이블 세팅, 홈쿠킹 등 ‘나만의 파티 연출’ 콘텐츠가 인기를 끌것으로 올해는 전년보다 더욱 활발히 전개 되고 있는 경향입니다.
뷰티 카테고리에서는 홀리데이 메이크업, 파티 네일, 향수·캔들·홈스파, 뷰티 어워즈 및 크리스마스 선물 콘텐츠가 집중되고, 패션 영역에서는 겨울 아우터 컬러 트렌드, 크리스마스 파티룩, 방한 악세서리, 겨울 레저웨어, 시즌오프 세일이 주요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푸드 분야에서는 프리미엄 파티 밀키트, 홀리데이 디저트, 와인·푸드 페스타, 케이크 사전 예약, 감사 선물세트, 겨울 한정 메뉴 등 연말 홈파티 수요를 겨냥한 기획전이 활발합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시즌 트렌드와 실제 니즈를 반영한 정보성, 경험성, 참여형 콘텐츠를 믹스하여 운영을 제안합니다.